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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마케팅생각

온라인 쇼핑 혁신 네이버의 AI 기반 "하이퍼클로바" "AiTEMS"

by 퍼프대디 2023.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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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의 혁신, 네이버의 AI 기반 추천 블록

온라인 쇼핑의 발전은 전례 없는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은 네이버가 선보인 '맞춤형 블록'(Customized Block)입니다. 이 서비스는 AI 제품 추천 기술을 혁신할 뿐만 아니라 각 사용자의 쇼핑 기록에 따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용어를 바탕으로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제안하는 '추천 블록'(Recommendation Block) 기술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AiTEMS 구조 블록
AiTEMS 구조 인공신경말 기반 추천 모델

당신의 쇼핑 관심사를 파악하는 추천 블록

'추천 블록'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보다 더 넓은 범위의 관심사를 예측하고, 그 관심사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블록입니다. 예를 들어, '몬스테라'를 검색할 때 사용자가 식물을 통해 인테리어를 장식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파악하고, #Planterior(식물 인테리어) 주제와 연관하여 실내에서 잘 자랄 수 있는 다양한 식물과 몬스테라, 흙 제품 등을 추천합니다.

AiTEMS 구조

하이퍼클로바와 AiTEMS을 결합한 추천 블록 엔진

우리는 네이버의 생성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Hyperclova)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되는 쇼핑 관심사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통해 45,000개 주요 쇼핑 키워드의 관계를 추론하고 그룹화하며, 그룹화된 키워드를 포괄하여 표현될 수 있는 약 250개의 쇼핑 관심사가 자동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제품 - 검색어 - 관심사를 매칭하는 쇼핑 그래프를 통해 사용자가 단순히 단일 검색어나 단일 제품을 추천받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검색할 관심사를 예측하여 다양한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검색어와 관련된 쇼핑 이력이 있다면, 관심사 매칭 과정에서 개인화를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캠핑 의자'를 검색했지만, 이전에 '야간등, 방수포 등'을 검색한 사용자에게는 '#캠핑 용품'이 추천되고, '삼겹살, 밀키트 등'을 검색한 사용자에게는 '#캠핑 요리'가 추천됩니다. 이러한 관심사 매칭의 개인화를 통해, 결과적으로 추천되는 키워드와 제품은 각 주제에 적합한 하위 키워드(예: 캠핑 용품 텐트/원버너 플레이트 등, 캠핑 음식 바비큐그릴/포터블 가스버너 등)를 포함하여 사용자의 개인적 취향과 이전의 검색 이력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자신의 선호도가 반영된, 더욱 맞춤화된 쇼핑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하이퍼글로바의 블록 검색어와 연관된 상품추천

실제로, '추천 블록'은 출시 전 테스트에서 개인화 요소가 반영되었을 때 기존 방식보다 월등히 높은 클릭률을 기록하여 31% 향상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네이버의 AI 기술이 단순히 혁신적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매우 효율적임을 증명합니다.

네이버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하이퍼클로바를 더욱 세심하게 다듬어 나갈 계획입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제품을 발견하고 검색하는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SMEs)도 이러한 AI 기술을 통해 그들의 독특한 제품들이 개인의 취향에 맞춰 사용자에게 매칭되고 추천되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이퍼글로바의 블록 쇼핑관심주제 추천
하이퍼글로바의 블록 쇼핑관심주제 추천

이 흥미로운 여정에 함께해 주세요

우리는 앞으로도 '맞춤형 블록'과 '추천 블록'을 서비스에 통합하며, 하이퍼클로바의 강력한 기능과 제품 추천 기술의 노하우를 결합해 나갈 예정입니다. 개인화된 온라인 쇼핑의 미래는 밝고, 우리의 여정은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관심을 소중히 여기며, 개인화되고 직관적이며 만족스러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 기술로 AI가 주도하는 새로운 전자 상거래 시대로 함께 나아가면서 우리와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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